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정맥 증상 및 심장두근거림, 부정맥에 좋은음식

by 오하유 2023. 7. 11.

이 글은 부정맥 증상과 가슴 두근거림을 완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일정하게 뛰는 심장의 리듬을 촉진하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부정맥, 심장두근, 증상,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이라고 불리는 것은 일종의 증상이며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끼게 하여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하게 증상을 스스로 인지하고 심장 두근거림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을 초기에 인식하는 것은 개선과 관리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아래 일반적인 징후를 눈여겨보시고 평소 나와 같은 증상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심장 두근거림

가슴에 빠르고 급박하게 움직이는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두근거리며 때로는 팔랑거리는 감각이 느껴지신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현상은 지속적이지 않고 간헐적이며 휴식 중이나 신체 활동 중에는 현저히 약해집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이 감지됩니다. 차분히 나의 심장 박동 리듬에 집중하여 보십시오. 일정한 리듬 중 몇 번의 건너뜀이 있는지 연달아 일어나는 박동은 없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로감

원인 불명의 피로로 무기력하거나 졸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최소한의 활동을 한 날에 정확한 판별이 가능합니다.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 중에는 에피소 현기증이 있습니다. 가슴 불쾌감: 가벼운 흉통으로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개인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또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불쾌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장 두근거림 관리

부정맥과 관련하여 큰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이 있습니다. 부정맥을 관리 치료하는 것이 곧 심장 두근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 일입니다. 또한, 두근거림을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부정맥의 경도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근거림의 증상을 느낀다면 초기에 라이프 스타일의 변경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치료 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관리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불안감은 곧 가슴 두근거림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함이 느껴진다면 곧장 심호흡 및 명상, 요가 등으로 몸과 정신을 릴랙스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 데에도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신체활동

심장혈관 건강을 개선시키고 규칙적인 심장 리듬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당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 예로,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이 있으며 고강도의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 위주로 권장드립니다.

 

각성제 제한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특정 약물 또는 보충제는 가슴을 두근거리는 증상을 더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각성제 섭취를 제한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발하는 원인의 물질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초과 체중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과한 체중은 심장 리듬을 방해하여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도록 합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을 식사에 포함시켜 규칙적인 심장 리듬을 통한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도와야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 지방이 많은 생선 및 아미씨앗, 치아시드, 호두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 식품들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있어서 항염증 작용을 하며 심장 건강을 도와줍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잎이 많은 녹색 채소와 통곡물, 견과류 및 종자를 식사 시 포함시켜 주십시오. 위와 같은 식품들은 규칙적인 심장의 리듬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의 뛰어난 공급원으로 작용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오렌지, 아보카도, 고구마, 시금치를 식단에 포함시켜 주십시오. 칼륨은 심장의 전기 자극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 그로 인해 건강한 심장 리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

베리류와 다크 초콜릿, 컬러풀한 과일과 채소를 함께 드시길 바랍니다. 위와 같은 식품들은 염증을 줄이고 심장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을 제공하게 됩니다.

 

통곡물과 섬유

심장 전체 건강에 있어서 안정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혈당을 유지하는 통곡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귀리, 현미, 통밀빵과 같은 곡물과 콩,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결론

부정맥을 관리하려면 증상을 초기에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증상을 인식하였을 때는 즉시 생활 습관을 수정 및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루아침에 가능한 일이 아니므로 꽤 오랜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특히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는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에 들어가야 합니다. 치료 중에서도 개인의 노력이 상당히 필요한 것이 부정맥이므로 평소에 자신의 상태에 귀 기울여 살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부정맥의 증상과 가슴 두근거림, 부정맥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보다 활기차고 알찬 생활을 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